연사소개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의 글로벌 파트너를 소개합니다

[영국] 티모시 정(Timothy Jung)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MMU) 교수

Creative AR & VR Hub 총괄 디렉터이자 맨체스터에서 열리는 International VR and AR Conference 의장을 맡고 있습니다. AR & VR 허브를 통해 4차 산업혁명 관련 최첨단 기술의 교류 기회를 제공하고, 특히 MMU와 경기도의 MOU를 통해 경기도 VR/AR 업체의 글로벌 진출과 네트워크 구축에 큰 역할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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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오후석 (정책발표)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

과천시 부시장, 경기도 정책기획관, 경기도 균형발전국장, 재난안전본부 안전기획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요직을 수행했으며 2018년 1월부터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오후석 국장은 경기도내 31개 시군에 문화창조허브를 만들어 새로운 콘텐츠가 개발되고 나아가 지역 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업계 생태계를 구축할 방침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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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제임스 허스트하우스(James Hursthouse)

BC 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DigiBC) 이사

2010년 설립되어 브리티시콜롬비아주(BC)의 창조기술부문 성장을 견인해온 BC 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DigiBC)의 이사(前 회장)입니다. 협회 활동을 통해 인터랙티브 디지털미디어 관련 세금 공제, 기술 및 혁신에 대한 투자를 이끌어냈으며, 경기도와 자매결연을 통해 VR/AR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랙티브 & 디지털미디어를 위한 전략 사업 컨설팅 회사인 그린하우스 이니셔티브의 대표직도 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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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야스치카 와카야마(Yasuchika Wakayama)

도쿄 XR 스타트업 프로듀서

도쿄 XR 스타트업은 구미의 자회사로 2015년 구미의 본격적인 VR 사업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VR사업 부문의 집중 투자 및 육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데아 인터네셔널, IPO 준비 실장 및 브레이크 포인트 대표이사직을 겸하며 수많은 벤처기업의 지원 및 성공적인 시장 안착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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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구오 하이빈(Guo Haibin)

액토즈소프트 CEO

중국 3대 웹게임 매체 2366 대표, 중국 포털사이트 치후360 게임사업 대표로 2017년부터 액토즈소프트 CEO로 활동 중입니다. 한국의 우수한 개발력과 IP에 중국의 자본과 인력이 더해지는 글로벌 협력을 이끌고 있습니다. 지난해 e스포츠 브랜드이자 플랫폼인 WEGL(World Esports Games & Leagues)을 출범하고 e스포츠 대중화를 위해 다양한 포맷의 게임 리그를 운영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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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슈잣 머르자(Shujat Mirza)

VR/AR협회 두바이 지역 회장

전 세계 주요 도시에 지부를 운영중인 글로벌 VR/AR산업 마케팅 협회인 The VR AR Association(VRARA) 두바이 지역의 회장입니다. 광고, 라디오, 프로모션 등 다양한 미디어 분야의 경험을 바탕으로 VR/AR 브랜드 활성화, 솔루션 고안 및 판매, 성공 영업 전략, 통합 마케팅을 접목시키고 중동지역 네트워크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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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티모시 정(Timothy Jung)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MMU) 교수

Creative AR & VR Hub 총괄 디렉터이자 맨체스터에서 열리는 International VR and AR Conference 의장을 맡고 있습니다. AR & VR 허브를 통해 4차 산업혁명 관련 최첨단 기술의 교류 기회를 제공하고, 특히 MMU와 경기도의 MOU를 통해 경기도 VR/AR 업체의 글로벌 진출과 네트워크 구축에 큰 역할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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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오후석 (정책발표)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

과천시 부시장, 경기도 정책기획관, 경기도 균형발전국장, 재난안전본부 안전기획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요직을 수행했으며 2018년 1월부터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오후석 국장은 경기도내 31개 시군에 문화창조허브를 만들어 새로운 콘텐츠가 개발되고 나아가 지역 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업계 생태계를 구축할 방침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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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트리아] 호르스트 회르트너(Horst Hörtner)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 공동창립자

38년 역사의 세계 최대 디지털 미디어 아트 페스티벌인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Ars Electronica Festival) 공동창립자입니다. 예술과 과학, 문화와 기술의 만남이 우리 삶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보여주고, 과학과 예술의 융합을 모색하며, 미래 먹거리로 실현가능한 예술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Human Computer Interaction의 설계 전문가이며, 오스트리아 뉴캐슬대의 공동교수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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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정훈

삼성전자 C-Lab CL(크리에이티브 리더)

삼성전자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C-Lab을 통해 저시력인들의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 애플리케이션 ‘릴루미노’를 만들었습니다. 릴루미노는 VR 기술을 활용한 시각보조 앱으로 VR/AR을 활용한 공공문제해결의 바람직한 예로 평가받고 있으며, VR기술이 사회에 기여하는 바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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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공연>

피아니스트 노영서

6세 때부터 피아노를 시작해 각종 콩쿨에서 수상하고, 교향악단의 협연자로 선정되는 등 두각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점차 시력을 잃어가는 희귀병으로 악보를 보는 것이 어려워져 해결책을 찾던 중 시각 보조 VR앱 ‘릴루미노’를 접하게 됐습니다. HMD를 착용한 후 피아노를 치는 모습이 화제가 되어 릴루미노의 대표 모델로 발탁되었습니다.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피아노 전공 전문사 과정에 재학 중이며 한국-독일 투어콘서트 개최, 2017년 디지털 정규앨범 ‘Four Seasons’ 발매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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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박진호

문화재디지털복원가

국내 외 문화유산의 디지털화 및 문화재 디지털 복원사업에서 19년째 경력을 쌓고 있습니다. 황룡사 9층 목탑, 백제 무령왕릉,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등 국내외 중요 문화재를 디지털 영상으로 복원했습니다. 남북 공동의 역사문화의 보존과 계승을 위해 북한문화유산 헤리티지 체험관과 남북공동 연구를 통한 북한 유적지 현지답사, 남북 문화유산 디지털 통합연구 및 전시 등의 단계적 교류확대를 제안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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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로버트 브루스키(Robert M. Bruski)

컨트롤 브이 CFO 및 공동설립자

캐나다 최초의 VR 아케이드 프렌차이즈인 컨트롤 브이(Ctrl V)를 공동 설립하고, 수석 재무 관리자로서 국내외 프랜차이즈 및 기업 파트너십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컨트롤 브이는 캐나다 매니토바부터 미국의 뉴저지까지 다수의 지점을 운영하며 VR의 사업화 비전을 제시하는 VR 커머스 선도기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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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앤드류 김(Andrew Kim)

디센트럴랜드 사업개발 총괄

오큘러스 前 한국 지사장이며 중국 최대 VR 플랫폼ㆍ 포털인 87870.com의 대표입니다. 바이두, 텐센트, 360 등과 협력하여 VR업계 최신 뉴스와 영상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우수한 VR 작품을 개발할 수 있는 보조 서비스를 제공, VR 생태계 정립에 힘쓰고 있습니다. 중국 최대 가구회사인 ‘국부종횡’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가구+VR’이라는 새로운 시장 창출을 시도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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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아리 메이리치(Ari Meilich)

디센트럴랜드 CEO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는 블록체인 기반 최초의 개방형 VR 플랫폼 프로젝트로, 소유권이 존재하는 땅(Land)을 판매하고 구매자는 소유지에 콘텐츠를 제작해 공개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입니다. VR플랫폼 분야의 가장 트렌디한 기업으로, 지난 해 8월 ICO(코인공개)에서 35초만에 1만 명의 투자자에게 목표금액 270억 원을 모집하고 2018년 3월 기준 시가총액이 2560억을 넘어섰습니다. 새롭게 부상한 암호화폐 자본 시장과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VR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유통하고 더 많은 콘텐츠 제작자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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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강신범

바른손 대표

아이템베이 이사, 플레이팸 대표를 역임하고 문화콘텐츠기업 바른손의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바른손은 2016년 CJ CGV와 콜라보로 영등포 타임스퀘어 CGV 극장 내 VR테마파크를 국내 최초로 오픈하고 100% 자체판권 콘텐츠를 제공해 주목 받았습니다. 또한 부산국제영화제 VR시네마 상영 및 VR시네마 컨퍼런스 개최, 대학교 VR관련 학과와의 MOU를 통한 VR 콘텐츠 개발과 인재양성 지원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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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명수

WEGL/㈜아이덴티티엔터테인먼트 e스포츠사업본부 부사장

2017년 아이덴티티엔터테인먼트에 합류하여 지난해 글로벌 e스포츠 브랜드이자 플랫폼인 WEGL(World Esports Games & Leagues)를 런칭하였습니다. 아이덴티티엔터테인먼트는 2018년 변화하는 글로벌 e스포츠 시장 환경에 맞게 글로벌 게임단인 액토즈스타즈를 창단하였으며 e스포츠 경기장, e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VR e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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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남윤승

OGN e-크리에이션국 국장

OGN 연출PD, e컨텐츠 제작팀을 거쳐 OGN e스포츠를 총괄하는 e-크리에이션국의 국장으로 있습니다. 2016년 OGN이 상암 스타디움으로 이전하면서 VR장비와 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e스포츠 콘텐츠를 기획, 제작했습니다. 세계 최초로 롤챔스 코리아를 VR로 생중계하는 등 VR e스포츠 미디어 분야의 선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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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김준호

인텔 코리아 소프트웨어ㆍ서비스그룹 상무

인텔 코리아에서 아시아의 소프트웨어 회사를 비롯한 다양한 방면의 개발자와 기술 협력 관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텔은 지난해 독자적 VR/AR플랫폼 ‘프로젝트 얼로이(Alloy)’를 선보이며 가상현실 분야에 본격적 진출 계획을 밝힌 바 있으며 이번 포럼에서는 가장 보편적인 플랫폼(PC)에서 성장하는 플랫폼(VR)을 바라보는 시선과 전망을 공유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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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에이미 첸 (Amy Chen)

NYC 미디어랩 프로그램 디렉터

NYC 미디어랩은 뉴욕시경제개발공사의 주도하에 시작된 민관합작투자사업으로 2010년 설립된 공공-민간 파트너십입니다.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발전시키려는 NYU(뉴욕대학교), 컬럼비아대학교 등 도시 대학과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기업을 연결합니다. 에이미 첸은 기업의 창업을 지원하며, 가상, 증강 및 혼합 현실, 데이터 과학, 인공 지능, 인터랙션 디자인 등을 주로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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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케빈 조이스(Kevin Joyce)

VRFocus CEO

영국에 기반을 두고 유럽의 VR산업을 포괄하는 VR 특화 미디어 VRFocus의 대표이자 편집자입니다. VRFocus는 VR관련 유럽 시장의 최신 정보와 통찰력 있는 기사를 보도합니다. 또한 개발자, 콘텐츠 제작자, 하드웨어 제조업체의 탄탄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교두보 역할을 해왔습니다. 2017년, 사회적 약자 계층을 대상으로 VR/AR/MR 무료 워크샵을 제공하는 비영리 단체 VR Diverstiy Initiative를 설립해 새로운 인재 양성과 VR산업 확장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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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슈잣 머르자(Shujat Mirza)

VR/AR협회 두바이 지역 회장

전 세계 주요 도시에 지부를 운영중인 글로벌 VR/AR산업 마케팅 협회인 The VR AR Association(VRARA) 두바이 지역의 회장입니다. 광고, 라디오, 프로모션 등 다양한 미디어 분야의 경험을 바탕으로 VR/AR 브랜드 활성화, 솔루션 고안 및 판매, 성공 영업 전략, 통합 마케팅을 접목시키고 중동지역 네트워크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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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협력토론]

(영 국) 티모시 정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교수/ ARVR 센터장

(캐나다) 제임스 허스트하우스 BC주 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 이사

(UAE) 슈잣 머르자 두바이 ARVR 협회장

(한 국) 이지훈 다이브코어 대표, 정다열 돌핀아이즈 대표, 서만호 헬로VR 대표

경기콘텐츠진흥원은 경기도 VR/AR 콘텐츠 산업의 확장과 해외 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2018년 글로벌 콜라보 프로젝트(Global Collaboration Project)와 NRP 월드와이드(Next Reality Partners Worldwide)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협력토론]에서는 올해 본 사업에 참여한 각국의 파트너와 참여기업의 시각으로 글로벌 협력의 성과와 향후 과제를 함께 짚어보고자 합니다. 이 토론을 통하여 하반기 예정된 글로벌 협력사업을 준비하는 협력국가 파트너와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들이 현지에서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할 수 있도록 생생하고 솔직한 경험담을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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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티모시 정(Timothy Jung)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MMU) 교수

Creative AR & VR Hub 총괄 디렉터이자 맨체스터에서 열리는 International VR and AR Conference 의장을 맡고 있습니다. AR & VR 허브를 통해 4차 산업혁명 관련 최첨단 기술의 교류 기회를 제공하고, 특히 MMU와 경기도의 MOU를 통해 경기도 VR/AR 업체의 글로벌 진출과 네트워크 구축에 큰 역할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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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오후석 (정책발표)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

과천시 부시장, 경기도 정책기획관, 경기도 균형발전국장, 재난안전본부 안전기획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요직을 수행했으며 2018년 1월부터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오후석 국장은 경기도내 31개 시군에 문화창조허브를 만들어 새로운 콘텐츠가 개발되고 나아가 지역 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업계 생태계를 구축할 방침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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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제임스 허스트하우스(James Hursthouse)

BC 디지털 미디어 산업협회(DigiBC) 이사

2010년 설립되어 브리티시콜롬비아주(BC)의 창조기술부문 성장을 견인해온 BC 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DigiBC)의 이사(前 회장)입니다. 협회 활동을 통해 인터랙티브 디지털미디어 관련 세금 공제, 기술 및 혁신에 대한 투자를 이끌어냈으며, 경기도와 자매결연을 통해 VR/AR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터랙티브 & 디지털미디어를 위한 전략 사업 컨설팅 회사인 그린하우스 이니셔티브의 대표직도 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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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야스치카 와카야마(Yasuchika Wakayama)

도쿄 XR 스타트업 프로듀서

도쿄 XR 스타트업은 구미의 자회사로 2015년 구미의 본격적인 VR 사업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VR사업 부문의 집중 투자 및 육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데아 인터네셔널, IPO 준비 실장 및 브레이크 포인트 대표이사직을 겸하며 수많은 벤처기업의 지원 및 성공적인 시장 안착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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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구오 하이빈(Guo Haibin)

액토즈소프트 CEO

중국 3대 웹게임 매체 2366 대표, 중국 포털사이트 치후360 게임사업 대표로 2017년부터 액토즈소프트 CEO로 활동 중입니다. 한국의 우수한 개발력과 IP에 중국의 자본과 인력이 더해지는 글로벌 협력을 이끌고 있습니다. 지난해 e스포츠 브랜드이자 플랫폼인 WEGL(World Esports Games & Leagues)을 출범하고 e스포츠 대중화를 위해 다양한 포맷의 게임 리그를 운영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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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슈잣 머르자(Shujat Mirza)

VR/AR협회 두바이 지역 회장

전 세계 주요 도시에 지부를 운영중인 글로벌 VR/AR산업 마케팅 협회인 The VR AR Association(VRARA) 두바이 지역의 회장입니다. 광고, 라디오, 프로모션 등 다양한 미디어 분야의 경험을 바탕으로 VR/AR 브랜드 활성화, 솔루션 고안 및 판매, 성공 영업 전략, 통합 마케팅을 접목시키고 중동지역 네트워크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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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티모시 정(Timothy Jung)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MMU) 교수

Creative AR & VR Hub 총괄 디렉터이자 맨체스터에서 열리는 International VR and AR Conference 의장을 맡고 있습니다. AR & VR 허브를 통해 4차 산업혁명 관련 최첨단 기술의 교류 기회를 제공하고, 특히 MMU와 경기도의 MOU를 통해 경기도 VR/AR 업체의 글로벌 진출과 네트워크 구축에 큰 역할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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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오후석 (정책발표)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

과천시 부시장, 경기도 정책기획관, 경기도 균형발전국장, 재난안전본부 안전기획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요직을 수행했으며 2018년 1월부터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오후석 국장은 경기도내 31개 시군에 문화창조허브를 만들어 새로운 콘텐츠가 개발되고 나아가 지역 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업계 생태계를 구축할 방침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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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트리아] 호르스트 회르트너(Horst Hörtner)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 공동창립자

38년 역사의 세계 최대 디지털 미디어 아트 페스티벌인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페스티벌(Ars Electronica Festival) 공동창립자입니다. 예술과 과학, 문화와 기술의 만남이 우리 삶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보여주고, 과학과 예술의 융합을 모색하며, 미래 먹거리로 실현가능한 예술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Human Computer Interaction의 설계 전문가이며, 오스트리아 뉴캐슬대의 공동교수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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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정훈

삼성전자 C-Lab CL(크리에이티브 리더)

삼성전자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C-Lab을 통해 저시력인들의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 애플리케이션 ‘릴루미노’를 만들었습니다. 릴루미노는 VR 기술을 활용한 시각보조 앱으로 VR/AR을 활용한 공공문제해결의 바람직한 예로 평가받고 있으며, VR기술이 사회에 기여하는 바와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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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공연>

피아니스트 노영서

6세 때부터 피아노를 시작해 각종 콩쿨에서 수상하고, 교향악단의 협연자로 선정되는 등 두각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점차 시력을 잃어가는 희귀병으로 악보를 보는 것이 어려워져 해결책을 찾던 중 시각 보조 VR앱 ‘릴루미노’를 접하게 됐습니다. HMD를 착용한 후 피아노를 치는 모습이 화제가 되어 릴루미노의 대표 모델로 발탁되었습니다.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피아노 전공 전문사 과정에 재학 중이며 한국-독일 투어콘서트 개최, 2017년 디지털 정규앨범 ‘Four Seasons’ 발매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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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박진호

문화재디지털복원가

국내 외 문화유산의 디지털화 및 문화재 디지털 복원사업에서 19년째 경력을 쌓고 있습니다. 황룡사 9층 목탑, 백제 무령왕릉,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등 국내외 중요 문화재를 디지털 영상으로 복원했습니다. 남북 공동의 역사문화의 보존과 계승을 위해 북한문화유산 헤리티지 체험관과 남북공동 연구를 통한 북한 유적지 현지답사, 남북 문화유산 디지털 통합연구 및 전시 등의 단계적 교류확대를 제안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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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로버트 브루스키(Robert M. Bruski)

컨트롤 브이 CFO 및 공동설립자

캐나다 최초의 VR 아케이드 프렌차이즈인 컨트롤 브이(Ctrl V)를 공동 설립하고, 수석 재무 관리자로서 국내외 프랜차이즈 및 기업 파트너십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컨트롤 브이는 캐나다 매니토바부터 미국의 뉴저지까지 다수의 지점을 운영하며 VR의 사업화 비전을 제시하는 VR 커머스 선도기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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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앤드류 김(Andrew Kim)

디센트럴랜드 사업개발 총괄

오큘러스 前 한국 지사장이며 중국 최대 VR 플랫폼ㆍ 포털인 87870.com의 대표입니다. 바이두, 텐센트, 360 등과 협력하여 VR업계 최신 뉴스와 영상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우수한 VR 작품을 개발할 수 있는 보조 서비스를 제공, VR 생태계 정립에 힘쓰고 있습니다. 중국 최대 가구회사인 ‘국부종횡’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가구+VR’이라는 새로운 시장 창출을 시도한 바 있습니다.

[미국] 아리 메이리치(Ari Meilich)

디센트럴랜드 CEO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는 블록체인 기반 최초의 개방형 VR 플랫폼 프로젝트로, 소유권이 존재하는 땅(Land)을 판매하고 구매자는 소유지에 콘텐츠를 제작해 공개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입니다. VR플랫폼 분야의 가장 트렌디한 기업으로, 지난 해 8월 ICO(코인공개)에서 35초만에 1만 명의 투자자에게 목표금액 270억 원을 모집하고 2018년 3월 기준 시가총액이 2560억을 넘어섰습니다. 새롭게 부상한 암호화폐 자본 시장과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VR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유통하고 더 많은 콘텐츠 제작자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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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강신범

바른손 대표

아이템베이 이사, 플레이팸 대표를 역임하고 문화콘텐츠기업 바른손의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바른손은 2016년 CJ CGV와 콜라보로 영등포 타임스퀘어 CGV 극장 내 VR테마파크를 국내 최초로 오픈하고 100% 자체판권 콘텐츠를 제공해 주목 받았습니다. 또한 부산국제영화제 VR시네마 상영 및 VR시네마 컨퍼런스 개최, 대학교 VR관련 학과와의 MOU를 통한 VR 콘텐츠 개발과 인재양성 지원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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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명수

WEGL/㈜아이덴티티엔터테인먼트 e스포츠사업본부 부사장

2017년 아이덴티티엔터테인먼트에 합류하여 지난해 글로벌 e스포츠 브랜드이자 플랫폼인 WEGL(World Esports Games & Leagues)를 런칭하였습니다. 아이덴티티엔터테인먼트는 2018년 변화하는 글로벌 e스포츠 시장 환경에 맞게 글로벌 게임단인 액토즈스타즈를 창단하였으며 e스포츠 경기장, e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VR e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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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남윤승

OGN e-크리에이션국 국장

OGN 연출PD, e컨텐츠 제작팀을 거쳐 OGN e스포츠를 총괄하는 e-크리에이션국의 국장으로 있습니다. 2016년 OGN이 상암 스타디움으로 이전하면서 VR장비와 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e스포츠 콘텐츠를 기획, 제작했습니다. 세계 최초로 롤챔스 코리아를 VR로 생중계하는 등 VR e스포츠 미디어 분야의 선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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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김준호

인텔 코리아 소프트웨어ㆍ서비스그룹 상무

인텔 코리아에서 아시아의 소프트웨어 회사를 비롯한 다양한 방면의 개발자와 기술 협력 관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텔은 지난해 독자적 VR/AR플랫폼 ‘프로젝트 얼로이(Alloy)’를 선보이며 가상현실 분야에 본격적 진출 계획을 밝힌 바 있으며 이번 포럼에서는 가장 보편적인 플랫폼(PC)에서 성장하는 플랫폼(VR)을 바라보는 시선과 전망을 공유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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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에이미 첸 (Amy Chen)

NYC 미디어랩 프로그램 디렉터

NYC 미디어랩은 뉴욕시경제개발공사의 주도하에 시작된 민관합작투자사업으로 2010년 설립된 공공-민간 파트너십입니다.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발전시키려는 NYU(뉴욕대학교), 컬럼비아대학교 등 도시 대학과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기업을 연결합니다. 에이미 첸은 기업의 창업을 지원하며, 가상, 증강 및 혼합 현실, 데이터 과학, 인공 지능, 인터랙션 디자인 등을 주로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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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케빈 조이스(Kevin Joyce)

VRFocus CEO

영국에 기반을 두고 유럽의 VR산업을 포괄하는 VR 특화 미디어 VRFocus의 대표이자 편집자입니다. VRFocus는 VR관련 유럽 시장의 최신 정보와 통찰력 있는 기사를 보도합니다. 또한 개발자, 콘텐츠 제작자, 하드웨어 제조업체의 탄탄한 네트워크를 구축해 교두보 역할을 해왔습니다. 2017년, 사회적 약자 계층을 대상으로 VR/AR/MR 무료 워크샵을 제공하는 비영리 단체 VR Diverstiy Initiative를 설립해 새로운 인재 양성과 VR산업 확장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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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슈잣 머르자(Shujat Mirza)

VR/AR협회 두바이 지역 회장

전 세계 주요 도시에 지부를 운영중인 글로벌 VR/AR산업 마케팅 협회인 The VR AR Association(VRARA) 두바이 지역의 회장입니다. 광고, 라디오, 프로모션 등 다양한 미디어 분야의 경험을 바탕으로 VR/AR 브랜드 활성화, 솔루션 고안 및 판매, 성공 영업 전략, 통합 마케팅을 접목시키고 중동지역 네트워크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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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협력토론]

(영 국) 티모시 정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교수/ ARVR 센터장

(캐나다) 제임스 허스트하우스 BC주 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 이사

(UAE) 슈잣 머르자 두바이 ARVR 협회장

(한 국) 이지훈 다이브코어 대표, 정다열 돌핀아이즈 대표, 서만호 헬로VR 대표

경기콘텐츠진흥원은 경기도 VR/AR 콘텐츠 산업의 확장과 해외 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2018년 글로벌 콜라보 프로젝트(Global Collaboration Project)와 NRP 월드와이드(Next Reality Partners Worldwide)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협력토론]에서는 올해 본 사업에 참여한 각국의 파트너와 참여기업의 시각으로 글로벌 협력의 성과와 향후 과제를 함께 짚어보고자 합니다. 이 토론을 통하여 하반기 예정된 글로벌 협력사업을 준비하는 협력국가 파트너와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들이 현지에서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할 수 있도록 생생하고 솔직한 경험담을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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